모바일 페이 붐 , “핀테크”가 무엇일까? | 알리페이, 알리바바 한국 공식 파트너 (주)에스큐이모션

모바일 페이 붐 , “핀테크”가 무엇일까?

세계 5대 경제체를 노리는 중국 알리바바 무슨 기업일까?
2017년 9월 18일

모바일 페이 붐 , “핀테크”가 무엇일까?

안녕하십니까 세계 비즈니스 소식을 알려드리는 큡 CUUB입니다.
요즈음 세상은 현금 없는 지갑 , 카드 없는 지갑을 넘어서
바야흐로 모바일 페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위챗페이 _ 알리페이 _ 카카오페이 외, 삼성페이 LG페이 등이 있다.

하지만 경쟁사들의 엎치락 뒤치락 하는 경쟁 때문에 마치 대격변을 맞이하여 혼동을 하시는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적은 수수료와 적은 인증 절차로 인한 편리함으로 만족도가 상당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최근 급부상한 카카오페이는  수수료가 없는 송금 서비스와
통합 멤버쉽 등의 편리한 서비스로 누적 금액 2300억을 돌파하면서
2~30대 직장인간에 최고의 서비스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통계제공 _ 카카오페이

중국은 일찍이 현금 없는 사회에 들어섰고 , 한국의 카카오톡과 유사한
위챗페이와 알리페이의 모바일 이용자수 점유율이 90% , 약 8억명을 돌파하면서
중국 역시 핀테크 산업의 붐을 일찍이 맞이하였는데요.

핀테크 산업

이런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활성화가 된 ” 핀테크(FINTECH) 란 무엇일까요?
핀테크란 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단어로서 IT기술과 금융서비스를 결합한 융합적 기술 산업이라고 불립니다.
핀테크에 주목할만한 점은, 핀테크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금융업만의 소유였던 산업이 IT기술을 필두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금융에도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듯이, 핀테크 기술도 굉장히 포괄적인 기술로서 여러가지 활용분야가 있습니다.

첫째 , 간편결제 서비스

한국에서의 간편결제 서비스는 삼성페이, LG페이 와 더불어 최근 부상하고 있는 N페이와 카카오 페이가 있습니다.
이는 NFC기술의 발달로서 ‘카드 없는 지갑’ 사회에 열일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결제 시스템에 더불어 , 통합 멤버쉽 기능으로 편한 할인 매칭 기능은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지요.
이와 반대로 중국에서는 QR코드 방식을 채택하여 위챗페이와 알리페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둘째 , 간편한 송금 서비스

금융에서의 송금 서비스라고 함은, 모바일 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였는데,
한국의 고질병인 액티브X의 장벽이 사라짐에 따라 , 간편한 절차를 갖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활용을 최소화시키고 계좌번호NO ,수수료NO  의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셋째 , P2P 플랫폼 / 가상화폐

핀테크 기술은 그 기술로인한 금융 혁신이 될 수도 있겠지만
핀테크의 다른 활용방안으로는 돈의 유통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또한 주 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에게 발생한 데이터는 CRM에 활용되며 금융데이터에 사용되어 신뢰도에 관여하게 됩니다.
이것은 금융 플랫폼 서비스에 관여하여 해외 송금이나 여러 자산 관리 분야에서 금융회사의 개입을 최소화 시키며
송금 수수료를 절반 이하로 떨어뜨리며 더불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출도 원활히 진행되게 합니다.

비트코인

또한 핀테크 P2P서비스는 가상화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매해 40%가량의 성장률을 보이는
비트코인을 필두로 이더리움 등 가상 화폐 붐이 일어났는데요.
국경이 없는 비트코인 특성상 환율에 대한 문제가 없고 ,
블록체인 특성 중 보안성 강화로 해킹에 대한 위협도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심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 투자에 대해서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핀테크기술은 금융결제의 단순한 기능에서부터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칠수있는 통화기능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을 핀테크 기술, 앞으로의 사회가 어떻게 변화될지 기대가 됩니다.